단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단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단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Blog Article


홍타이지가 칭제를 결심하고 조선에 보낸 사신은 인조와 접견을 못했고 홍타이지의 황제 즉위식에 참석한 조선 사신은 홍타이지에게 배례를 하지 않았다. 조선이 친명정책을 변경할 의사가 없음을 확인한 홍타이지는 명과의 전면전 전에 조선을 확실히 굴복시켜 배후의 위협을 제거하고자 1636년 12월 2일, 12만 군사로 조선을 침공했다. 당시, 조선의 대청 방어전략은 청야견벽(淸野堅壁)으로, 강한 청의 기병과 직접 맞부딪치는 것을 피하고 침공로 주변의 성에 군사를 집결하여 공성전을 강요함으로써 전쟁을 장기전으로 이끄는 것이었다. 이 전략은 명이 아무리 약체화되었더라도 이를 배후에 두고서는 장기전을 벌이기 어려운 청의 약점을 노린 것으로, 유사시에는 수군이 약한 청의 공세를 피할 수 있도록 강화도에 파천하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정묘호란 당시 인조가 강화도로 파천하는 것을 지켜본 경험이 있는 청은 조선군이 지키고 있던 산성을 우회해서, 한양으로 신속히 남하하여 인조와 조정이 강화도로 피난하는 길을 차단하였다. 1597년 10월 26일(음력 9월 16일), 일본군 수백 척의 이동 정보를 접한 이순신은, 명량 해협에서 대적하기 위해 13척의 전선을 이끌고 출전했다.


세자가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는 성격이라는 것과, 세자에게 정신질환과 의대증 등이 있다는 점, 노론 및 외척에 의해 보고되는 사안 등 다양한 이유로 세자를 경계하게 되었다. 세자 대리청정 시 소론을 전부 축출하라는 노론 강경파의 주장에 사도세자는 소론이 전부 역적이 아니라며 거절 의사를 표시했는데, 이때 소론을 보호하려 한 것에 대해 소론 일각에서는 세자에게 호의를 보이게 되었다. 조선시대 위인 곽재우 장군은 일본군과 싸울 때 전면적이 아닌 기습 공격을 택했다. 정규 군대가 아니었기 때문에 일본군에 맞서 싸워서 이기기는 어렵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곽재우는 싸움을 할 때 붉은 옷을 입고 백마를 탄 채 전투를 지휘하였다.


전란으로 인하여 국토는 황폐해지고, 국가 재정은 고갈되었으며, 백성들은 비참한 생활을 강요당하였다. 이후 청나라에게 당한 수치를 씻자는 북벌론이 대두되었으나, 실천에 옮겨지지는 못했고, 청나라를 본받자는 북학론이 대두되었다. 인조는 다시 명나라와의 친선 정책을 펼쳤고, 이에 자극받은 청나라는 1627년(정묘호란)과 1636년(병자호란) 두 번에 걸쳐 조선에 침입하였다. 조선은 이 전쟁에서 패하여 청나라에게 항복을 선언하고 청나라를 섬기게 되었다. 문왕은 발해의 수도를 중경 현덕부(中京顯德府), 상경 용천부(上京龍泉府), 동경 용원부(東京龍原府) 순으로 옮기며 경제적, 외교적 이익을 얻는 데 주력하였다. 발해(渤海)는 고구려를 계승하여, 한반도 북부와 만주 남부와 동부, 연해주에 걸친 광범위한 지역에 위치해 존속하였던 국가이다.


계회도는 양반들이 여러 목적으로 개최한 계모임을 기념해서 그려진 그림이에요. 거란은 993년, 1010년, 1018년 세 차례에 걸쳐 고려를 침공하였으나 모두 실패하였다. 특히 1019년 강감찬이 지휘하는 고려군은 귀주에서 거란군을 크게 섬멸하였는데, 이를 귀주 대첩이라 한다. 결국 고려가 승리함으로써 고려, 송나라, 요나라 사이에는 세력의 균형이 유지될 수 있었다.


이 글은 애정소설 전체의 문학사적 위치나 의미를 밝히려는 게 아니라, 애정소설에서 사랑과 성애의 문제가 표상되는 방식과 거기에 개입한 담론적인 요인들을 문제 삼고 있다. 김시습의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 권필의 『주생전』, 이옥의 『심생전』, 그 외 『최척전』, 『운영전』, 『상사동기』, 『위경천전』을 기본 자료로 삼았다. 기타 이우성․임형택 편역의 『이조한문단편집』에 실린 고전 산문에서 두루 제재를 취할 것이다. 또한 마지막으로 이전의 애정소설들과는 좀 다른 19세기의 『절화기담』, 『포의교집』 두 편을 부가적으로 언급하여 애정소설이 다뤄지는 방식에 약간의 균열을 일으켜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애정소설을 ‘외설스러움’과 ‘고상함’이라는 상반된 코드들 사이에 놓고 그동안 애정소설을 둘러싸고 있던 현대적 해석 맥락에 문제를 제기해보고 싶어서이다. 그리고 같은 해 6월 1일에는 위 지역을 경상남도 울산시로 승격하였다[41].


앞보다 뒤 길이가 긴 치마는 16세기 상류층 여성들이 예복으로 착용했는데, 붉은색의 모본단으로 제작했다. 서원은 사설 기관으로 명현들을 제사 지내고 학문을 연구하며 선비들을 교육하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전국에 수많은 서원이 생겨나며 성균관을 대신하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서원은 조정의 붕당 정치에 휩쓸리게 되었다. 서로의 학문적인 영수를 모시며 당파의 근원지로 자리매김한 것이었다. 이러한 폐해와 함께 지방 수령들과 결탁해서 백성들을 수탈하는 지경에까지 이르며 변질되고 말았다.


'신사임당이 화폐 중심에 등장하는 최초의 여성 인물로 그 동안의 관례를 깨는 데 의미가 있다.[33]'는 시각도 있지만 그 인물이 신사임당이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분분하다.[33] 특히 여성계의 반대 의견은 강했다. 과연 신사임당이 현대를 살아가는 오늘날의 여성들에게 의미 있는 인물인가[33] 라는 질문이 제기되었다. 신사임당을 화폐 도안 인물로 선정된 것에 대해서는 반발과 비판 여론이 존재하고 있다.


춘향은 굳은 절개로 인해 칭송받고 이도령과 함께 행복하게 살았다. 당대에 '점잖은 글'이랍시고 일상에서 상투적으로 쓰던 판에 박힌 것 같은 글과는 전혀 다른 문체, 한문 문장에 중국어나 소설의 문체를 쓰기도 하고 거기다 특유의 해학과 풍자를 가미해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시켰다는 분석이 있다. 무엇보다도 당대의 현실에 대한 철저한 고민이 《열하일기》에는 절실히 녹아 있었던 점이 지식인들에게 어필되었을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한창 고려청자가 명성을 날리던 13세기 무렵, 중국 원나라는 백자를 처음 만들었고 이슬람 상인들에게 얻은 회회청(코발트 안료)을 덧입힌 청화백자가 등장했다.


고려(高麗)는 918년 태조 왕건이 궁예의 후고구려를 무너뜨리고 신라와 후백제를 통합한 이후, 1392년 조선 왕조에게 멸망하기까지 475년간 한반도를 지배하였던 왕조이다. 우리나라가 ‘코리아(Korea)’로 불린 것은 약 1000년 전인 이 고려 시대(918~1392)부터다. 고려를 드나들던 서역 상인들이 ‘고려’를 ‘꼬레아’라고 부르던 데서 한국의 영어 이름이 나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얘기다. 여성의 지위가 조선에 비해 훨씬 높았고, 문화적으로도 역동적인 다원사회였다. 고려는 개국 초, 각 지방호족에게 토성(土姓)을 나누어 주어 자기 지역을 다스리는 본관제를 시행했고, 지방관을 파견한 주현을 통해 다른 속현을 다스리는 독특한 지방 지배체제를 갖췄다. 고려는 전기에 노비안검법을 실시해 양인을 늘렸고, 과거제를 도입해 새로운 인재를 등용하면서 국가의 기틀을 다졌다.


벼슬까지 내놓고 상투를 푼 채, 부인과 자식들, 좋은 옷과 맛있는 음식을 멀리 하면서 말이에요. 그렇게 하고 3년이 지나서야 상복을 벗고 집으로 돌아왔지요. 돌아가신 분이 있으면 사람들은 베옷을 입고 머리를 푼 채로 “아이고, 아이고” 하고 애달프게 곡을 했어요.

아찔한달리기 주소 https://www.ahdal.biz https://www.ahdal.biz https://www.ahdal.biz

Report this page